유네스코지속가능발전교육공식프로젝트

IC-PBL Connect & Share

IC-PBL 소개

IC-PBL

현장 연계 실제적 문제해결역량 개발 교육

Industry-Coupled Problem/Project-Based Learning의 약자로,
대학의 수업과 실제사회가 유기적으로 연계되어 창의적 문제해결활동을 수행하고 
결과물을 창출할 수 있도록 촉진하는 실제 문제 해결 역량개발 중심 교육 모델입니다.

IC-PBL 수업 유형

IC-PBL의 유형은 4가지로 문제(Problem)를 기업 혹은 교수자가 제공했는지 여부와
평가를 하는 사람이 기업 혹은 교수자인지에 따라 구분됩니다.

IC-PBL 세부 수업 유형(MECA) 그림IC-PBL 세부 수업 유형(MECA) 그림
  • M (Merge, 현장통합형)
    기업/기관 등 현자응로부터 문제를 직접 제공 받거나 현장의 요구로 발생한 문제를 수업에 활용. 문제해결 과정중에 현장으로부터 평가/피드백을 제공받음.
  • A (Anchor, 현장문제형)
    실제 사회에서 일어났던 문제 또는 프로젝트 주제를 수업에서 다루어, 그 결과물을 교수자가 평가하는 수업 유형
  • E (Evaluate, 현장평가형)
    교수자가 실제 사회에서 해결이 필요한 문제를 개발하고, 현장전문가가 수업 결과물 평가에 참여하는 수업 유형
  • C (Create, 문제해결형)
    교수자가 실제 사회에서 해결이 필요한 문제를 개발하고 수업 결과물도 평가하는 수업 유형으로써, 앞으로 발생할 수 있는 가까운 미래에 이슈가 될 수 있는 문제를 탐색하고 해결책을 제안하는 유의미한 학습활동 가능

IC-PBL 수업 개발 지원

01. 워크숍

IC-PBL 수업 개발 및 운영에 관심 있는 교수님들을 위해 학기 시작 전 진행하고 있습니다.

02. 1:1 수업 컨설팅

IC-PBL 수업의 개발 및 운영 관련 이슈에 대한 지원과 최적의 솔루션을 탐색 중이신 모든 교수님을 대상으로 상시 운영하고 있습니다.※ 신청방법: HY-LU 로그인 → 해당 페이지에서 원하는 상담 일정 확인 및 ‘컨설턴트 선택‘ 클릭하여 [신청하기] 완료페이지 바로가기

IC-PBL 수업 성과 공유

01. 수업 운영 결과보고서 제출

매 학기 종료 후 IC-PBL 수업을 운영한 교과목의 성과를 결과보고서로 제출하고 있습니다.

02. 수업 성과 공유회 개최

한 학기동안 운영되었던 IC-PBL 수업들 중 우수 수업 사례들을 공유하는 자리를 가집니다.

03. IC-PBL 강의혁신상 시상

한 학기 IC-PBL 수업들 중 우수한 성과를 거둔 수업에 대해 수업 성과 공유회에서 강의혁신상을 시상합니다.

top
검색 닫기