홈으로 센터소개 센터소개 IC-PBL Connect & Share 교수지원 학습지원 IC-PBL 소개 IC-PBL 소개 IC-PBL Connect & Share IC-PBL 명예의 전당 IC-PBL 통계 IC-PBL 자료실 IC-PBL 소개 IC-PBL 현장 연계 실제적 문제해결역량 개발 교육 Industry-Coupled Problem/Project-Based Learning의 약자로, 대학의 수업과 실제사회가 유기적으로 연계되어 창의적 문제해결활동을 수행하고 결과물을 창출할 수 있도록 촉진하는 실제 문제 해결 역량개발 중심 교육 모델입니다. 대학(University) : 4차 산업혁명 시대 미래교육 혁신 산업체(Industry): 미래사회 창의융합인재에게 필요한 전문역량 개발 사회(Society): 실제 산업 및 사회의 문제를 해결하는 역량 개발 IC-PBL 수업 유형 IC-PBL의 유형은 4가지로 문제(Problem)를 기업 혹은 교수자가 제공했는지 여부와 평가를 하는 사람이 기업 혹은 교수자인지에 따라 구분됩니다. M (Merge, 현장통합형) 기업/기관 등 현자응로부터 문제를 직접 제공 받거나 현장의 요구로 발생한 문제를 수업에 활용. 문제해결 과정중에 현장으로부터 평가/피드백을 제공받음. A (Anchor, 현장문제형) 실제 사회에서 일어났던 문제 또는 프로젝트 주제를 수업에서 다루어, 그 결과물을 교수자가 평가하는 수업 유형 E (Evaluate, 현장평가형) 교수자가 실제 사회에서 해결이 필요한 문제를 개발하고, 현장전문가가 수업 결과물 평가에 참여하는 수업 유형 C (Create, 문제해결형) 교수자가 실제 사회에서 해결이 필요한 문제를 개발하고 수업 결과물도 평가하는 수업 유형으로써, 앞으로 발생할 수 있는 가까운 미래에 이슈가 될 수 있는 문제를 탐색하고 해결책을 제안하는 유의미한 학습활동 가능 IC-PBL 수업 개발 지원 01. 워크숍 IC-PBL 수업 개발 및 운영에 관심 있는 교수님들을 위해 학기 시작 전 진행하고 있습니다. 02. 1:1 수업 컨설팅 IC-PBL 수업의 개발 및 운영 관련 이슈에 대한 지원과 최적의 솔루션을 탐색 중이신 모든 교수님을 대상으로 상시 운영하고 있습니다.※ 신청방법: HY-LU 로그인 → 해당 페이지에서 원하는 상담 일정 확인 및 ‘컨설턴트 선택‘ 클릭하여 [신청하기] 완료페이지 바로가기 IC-PBL 수업 성과 공유 01. 수업 운영 결과보고서 제출 매 학기 종료 후 IC-PBL 수업을 운영한 교과목의 성과를 결과보고서로 제출하고 있습니다. 02. 수업 성과 공유회 개최 한 학기동안 운영되었던 IC-PBL 수업들 중 우수 수업 사례들을 공유하는 자리를 가집니다. 03. IC-PBL 강의혁신상 시상 한 학기 IC-PBL 수업들 중 우수한 성과를 거둔 수업에 대해 수업 성과 공유회에서 강의혁신상을 시상합니다. top